공육삼가: 전주건마,전주스웨디시,전주1인샵,전주마사지

본문 바로가기

공육삼가: 전주건마,전주스웨디시,전주1인샵,전주마사지

본문 바로가기

사건사고

전주 만경강서 AI 확진 야생조류 확인…위기단계 '심각' 격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공육삼가
댓글 0건 조회 23,632회 작성일 23-12-02 19:39

본문

부산 기장군의 한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H5형) 항원이 검출돼 방역요원들이 방역소독을 하고 있다. 2022.12.20/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부산 기장군의 한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H5형) 항원이 검출돼 방역요원들이 방역소독을 하고 있다. 2022.12.20/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일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방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전북 전주시 만경강에서 포획한 홍머리오리에서 고병원성 AI(H5N1형)가 확인된 데 따른 방역강화 조치다.

그동안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가 확인된 직후 가금농장에서도 발생 사례가 잇따랐다.

중수본은 전북뿐만 아니라 전국에 위험 요인이 있는 상황으로 보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최근 일본에서 AI가 3건 발생하며 국내 발생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수본은 만경강 항원 검출 지점 반경 500m 내 사람·차량 출입 금지 명령을 내렸다. 축산차량 및 관계자는 물론 낚시·산책 등을 위한 일반인의 출입도 제한한다.

또 AI 검출 지점이 속한 철새도래지 전체 구간(수변으로부터 3km 내)에 대해서도 출입 금지 현수막·안내판 등을 설치하고, 출입을 통제했다.

발생지역 10km 내 방역지역 가금농장에 대한 정밀검사와 전화 예찰을 실시하고, 철새도래지 주변 도로와 농가 진·출입로 등에 대해 매일 소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위기단계 격상에 따라 전국 가금사육 농장 정밀검사 주기를 월 1회에서 2주마다 1회로 단축하고, 방역에 취약한 전국 오리농장 450여개 농가에 대해서는 오는 11일까지 일제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특히 야생조류와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전국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방사 사육을 금지한다. 전통시장은 매주 수요일마다 일제 휴업·소독의 날을 갖는다.

중수본은 사람·차량 출입제한, 가금농장 진입로 등에 생석회 도포, 농장 출입차량 2단계 소독 등 행정명령과 공고를 위반한 농가에 대해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처분할 방침이다.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산란계 밀집단지인 김제시 용지단지에 대한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전국 어디서든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므로 전국 가금농장에 대한 예찰·검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권 실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농장의 차단방역"이라며 "농가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해 미흡한 농가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 로그인

  • 전체 : 143
  • 신규 : 18

퍼블릭테라피
제니아로마
미라클스웨디시
황금마사지
최저가2만원
최저가5만원
최저가8만원
최저가10만원
완산구
덕진구
익산
군산
건마바다